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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규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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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정 2009. 12. 11
개정 2011. 08. 31
개정 2013. 03 .01
개정 2013. 04. 01
개정 2017. 10. 19
개정 2018. 10. 17
개정 2019. 09. 24

제 1 장 총 칙

제1조(목적)

본교는 국민생활에 필요한 기초적인 초등교육을 실시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명칭)

본교는 오치초등학교라 한다.

제3조(위치)

본교는 광주광역시 북구 설죽로 290으로 둔다.

제 2 장 수업연한·학기 및 휴업일

제4조(수업연한)

본교의 수업연한은 6년으로 한다. 다만 학교장의 인정을 받은 조기 진급 및 조기졸업의 경우에는 그러하지 않는다.

제5조(학기)
1. 본교의 학기는 매 학년도를 두 학기로 나누되, 제1학기는 3월 1일부터 당해년도 학교장이 정한 날까지로 한다.
2. 제 2학기는 제1학기 종료일 다음날부터 다음해 2월 말일까지로 한다.
제6조(휴업일)
1.휴업일은 다음과 같다
01. 관공서의 공휴일
02. 여름방학 : 당해년도 교육계획의 학사일정에 의한다.
03. 겨울방학 : 당해년도 교육계획의 학사일정에 의한다.
04. 학년말방학 : 당해년도 교육계획의 학사일정에 의한다.
05. 개교기념일(3월 15일)
2. 제1항 제2호 내지 제4호의 휴업기간은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 제11조의 수업 일수를 이수하는 범위 내에서 학교의 장이 조절하여 시행할 수 있다.
3. 제1항 각호 외에 천재지변 기타 급박한 사정이 발생할 때에는 임시휴업을 할 수 있다. 이 경우 학교의 장은 지체 없이 관할청에 이를 보고하여야 한다.

제 3 장 학급편제 및 학생정원

제7조(학급수)

본교의 학급 수는 관할청의 배정학급으로 한다.

제8조(학생정원)
1. 본교의 학생정원은 교육감이 정하는 초등학교 학생수용계획의 학급당 정원 기준에 의한다.
2. 취학 의무를 유예 받은 자중 입학이후 유예 받은 자와 정당한 사유없이 3개월 이상의 장기결석을 한자에 대하여 정원 외로 학적을 관리한다.

제 4 장 교육과정·수업일수·평가·졸업

제9조(교육과정)

각 학년의 교육과정은 교육인적부장관과 교육감 및 학교장이 정하는 초등학교교육과정에 의한다.

제10조(수업운영)
1. 수업이 시작되는 시각과 끝나는 시각은 학교장이 정한다.
2. 학교장은 교육상 필요한 때에는 학년을 달리하는 학생을 병합하여 수업할 수 있다.
3. 학교의 장은 비용이 소요되는 교외체험학습을 실시할 때는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시행한다.
4. 학교장은 보호자의 요구가 있을시 연간 15일 이내의 교외체험학습을 허락할 수 있으며, 교외체험학습은 수업으로 인정한다.
5. 학교장은 학부모의 요구가 있을 때 지역적 특성이 다른 학교에 취학하는 조건으로 1개월간의 국·내외 교환수업을 허가할 수 있다.
6. 교외체험학습의 출석 인정 기간 연장은 그 사유에 대하여 학교장이 타당성이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에 한하여 승인할 수 있다.
제11조(수업일수)

수업일수는 매 학년 190일 이상으로 한다. 다만, 학교의 장은 천재지변, 연구학교의 운영 또는 초·중등교육법시행령 제105조에 따른 자율학교의 운영 등 교육과정의 운영상 필요한 경우에는 10분의 1의 범위에서 수업일수를 줄일 수 있으며, 이 경우 다음 학년도 개시 30일 전까지 관할청에 보고하여야 한다.

제12조(평가)
1. 학교장은 학생의 학교생활을 평가하여 그 결과를 기록·관리·통지 한다.
2. 학생의 학교생활 평가내용과 방법 및 결과 통지에 필요한 사항은 학교장이 정하여 시행한다.
제13조(수료 및 졸업)
1. 학교장은 학생의 교육과정의 이수 정도 등을 평가하여 졸업사정회의 협의를 거쳐 전학년 과정의 졸업을 인정한다. 다만, 교과목별 조기이수에 의한 차상급 학년 과정의 수료 또는 졸업을 인정함에는 교과목별이수인정평가위원회의 평가와 학교장이 정한 기준에 의하여 결정한다.
2. 학생의 각 학년 과정의 수료에 필요한 출석 일수는 초·중등교육법시행령 제45조의 규정에 의한 수업 일수의 3분의 2이상으로 한다.
3. 학교장은 본교의 전 교육과정을 이수하였다고 인정하는 자와 교과목별 조기이수에 의하여 조기 졸업하는 자에게는 학교장이 정한 서식에 의한 졸업장을 수여한다.

제 5 장 입학·취학의무의 면제 등 조기진급 및 조기졸업

제14조(입학자격)
1. 본교의 제1학년에 입학할 수 있는 학생은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학생으로 한다.
01. 초·중등교육법시행령 제17조의 규정에 의하여 동장이 발행하는 취학통지서를 받은 학생
02. 초·중등교육법시행령 제18조의 규정에 의하여 학교장이 입학을 승낙한 학생
03. 초·중등교육법시행령 제20조의 규정에 의하여 만 5세 어린이로서 관할청장이 정한 취학 가능 대상자 및 허용 인원에 의거 학교생활 적응 가능 정도를 파악하여 학교의 장이 허가한 학생
2. 입학 시기는 학년 초 30일 이내로 한다.
제15조(유예 및 면제)
1. 의무교육대상자의 경우 퇴학(자퇴 포함)시킬 수 없으므로 사유에 따라 유예 또는 면제 처리해야 함.
2. 유예 또는 면제는 교육감이 정하는 질병 등 부득이한 사유가 있는 경우 보호자의 신청으로 학교의 장이 최종 결정(행방불명 등으로 보호자가 신청할 수 없을 때에는 학교장이 사유를 확인한 후 보호자 신청 없이 결정 가능)
3. 초등학교의 장이 학생의 질병 외에 행방불명, 성장부진 등의 사유로 학부모가 신청한 취학유예를 결정할 때, 의사진단서 외에 교육감이 정하는 바에 따라 읍·면·동장이나 학부모 소견서 등도 증빙서류로 사용할 수 있음.
4. 학교장은 제3항의 규정에 의한 면제 또는 유예의 결정을 한때에는 보호자와 동장에게 그 내용을 통보하여야 한다. 다만, 보호자에 대한 통보의 경우 보호자의 행방불명 등의 사유로 그 내용을 통보할 수 없을 때에는 그러하지 아니한다.
제16조 (의무교육관리위원회 구성 및 운영)
1. 구성
01. 위원회는 위원장을 포함하여 7명의 위원으로 구성
02. 학교의 장은 당연직으로서 위원장이 됨
03. 교감, 교무혁신부장, 인성생활부장을 내부위원으로 구성
04. 학부모 대표(2), 학교전담경찰관을 외부위원으로 구성
05. 위원장을 제외한 위원의 임기는 1년으로 하며 연임할 수 있다. 다만, 보궐 위원의 임기는 전임자의 잔임 기간으로 함
06. 위원의 임기 개시일은 4월 1일로 하며, 만료일은 3월 31일로 함.
2. 회의 개최
01. 위원회는 취학 독려 및 독촉, 전출이후 미전입한 학생의 사항을 심의하거나, 무단장기 결석생 발생 등에 따라 위원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한 경우, 재적위원 3분의 1이상의 요구가 있을 때 회의를 소집 할 수 있으며, 개최 여부 및 그 시기는 학교장이 결정함.
02. 위원회는 학기 시작 전 또는 학기 시작 직후 취학의무의 면제 및 유예 신청에 대한 심의가 필요한 경우는 반드시 회의를 개최하여야 함 (별도 안건이 없는 경우 미개최 가능) ※ 학교의 장은 의무교육관리위원회의 개최 결과를 교육장에게 보고
03. 위원회는 입학기일 이후 취학 유예 신청, 무단 장기결석 발생 또는 보호자 동의 없이 이루어지는 전학에 관해 심의할 필요가 있는 경우 수시로 개최함.
3. 회의 개의 및 의결
01. 위원회는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으로 개의함.
02. 위원회는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함.
4. 회의록 작성 등
01. 회의 결과의 요지를 기록한 회의록 및 결과보고서를 작성함.
02. 취학의무의 면제 및 유예 결정 등에 관한 심의는 승인 또는 불승인 사유를 결과보고서에 상세히 기록함.
제17조(재·편입학)
1. 정당한 사유없이 3개월 이상 장기결석한 자에 대해서는 정원 외로 학적을 관리할 수 있음.
2. 초등학교의 경우, 유예·면제·정원 외 관리자가 재·편입학할 때에는 해당 학생의 학력을 평가하여 학령에 맞는 학년에 재입학 시킬 수 있음.
3. 재입·편입·전입생의 수업일수는 다른 학생의 수업일수와 같지 않을 수 있으나(법정 수업일수 190일 이상이 안 될 수도 있음), 그 수업일수가 당해 학년 수업일수의 2/3미만이 될 경우에는 당해 학년도 재입·편입·전입이 불가능함. (단, 교과목이수인정평가위원회의 평가 결과 기준 이상의 학력에 도달했을 경우 재·편입학 할 수 있다.)
4. 기타 귀국자녀의 편입학 등은 시·도교육청의 편입학 지침(각급 학교 학교규칙)에 따름.
제18조(조기진급 및 조기졸업)
1. 교과목별 조기 이수 대상자가 교과목별 조기 이수에 의하여 진급에 필요한 소정의 교육과정을 모수 이수하고 조기 진급하고자 하는 경우 1학년에서 3학년, 2학년에서 4학년, 3학년에서 5학년, 4학년에서 6학년으로 진급할 수 있다.
2. 교과목별 조기 이수 대상자가 교과목별 조기 이수에 의하여 졸업에 필요한 소정의 교육과정을 모수 이수하고 조기 졸업하고자 하는 경우 초등학교 5학년에서 조기 졸업할 수 있다.
3. 심신 발달 및 건강 상태가 양호하고, 정서가 안정되고 사회 적응력이 양호한 자로서 다음 각 호 중 두 가지 이상을 동시에 만족한 경우에 조기 진급 또는 조기 졸업 대상자로 선정할 수 있다.
01. 국어, 수학, 과학, 사회, 영어(초 1·2학년은 국어, 수학, 슬기로운 생활)의 학업 성취가 우수한 자
02. 두 가지 이상의 표준화된 지능 지수(IQ)가 140 이상인 자
03. 국가 기관(중앙 행정 부처)이 주관·주최한 전국 대회에서, 학교장의 추천과 지역 예선을 거쳐 3등 이내 입상한 자 또는 국제 올림피아드에 국가 대표로 참가한 자
4. 조기 진급 또는 조기 졸업을 시킬 시에는 다음 절차를 따라야 한다.
01. 조기진급 또는 조기 졸업 대상 선정은 매 학년 초 1개월(4월 말) 이내에 한다. 다만 신입생의 경우에는 학년 초 2개월(5월 말) 이내에 한다.
02. 조기 진급 또는 조기 졸업 대상자를 선정할 때에는 학생과 학부모의 동의를 얻어야 한다.
03. ③항의 기준에 따라 조기 진급 또는 조기 졸업 대상자로 선정된 학생(이하 “조기 진급·졸업대상자”라 한다)이 조기 진급 또는 조기 졸업을 하려는 경우에는 학급 학교의 장으로부터 다음 학년의 교육과정에 편성된 개별 교과목의 조기 이수를 인정받아야 한다.
04. 각급 학교의 장이 ‘3’에 따라 개별 교과목의 조기 이수를 인정할 때에는 조기진급·졸업·진학평가위원회의 평가를 받아야 한다.
05. 조기 진급·졸업 대상자가 ‘4’에 따라 개별 교과목의 조기 이수를 인정받아 진급 또는 졸업에 필요한 교육과정을 모두 마치면 조기 진급 또는 조기 졸업을 할 수 있다.
06. 조기 진급 또는 조기 졸업을 위한 세부 절차와 방법 등에 필요한 사항은 각급 학교의 장이 학교 규칙으로 정한다.
제19조(조기진급·졸업·진학평가위원회 구성)
1. 개별 교과목의 조기 이수 인정 평가를 실시하기 위하여 본교에 조기진급·졸업·진학 평가위원회(이하 “위원회”라 한다)를 둔다.
2. 위원회는 위원장 1명을 포함하여 9명의 위원으로 구성한다. 위원회의 위원장은 교감이 되며, 각 학년대표 6명, 학부모 및 교육관련 전문가로 구성한다.
3. 위원회의 평가 결과에 대해 이의가 있는 평가 대상 학생이나 그 학부모는 평가 결과를 안 날부터 10일 이내에 해당 학교의 장을 통하여 재평가를 요청할 수 있다. 이 경우 재평가를 요청받는 날부터 15일 이내에 재평가를 해야 한다.
4. 위원회의 임무는 다음과 같다.
01. 교과목별 평가방법 및 평가도구 결정(문항의 난이도, 출제범위, 문항수, 배점, 재·편입학 학생의 학년결정 등)
02. 교과목별 조기이수 인정에 필요한 성취도 결정
03. 초·중등교육법시행령 제29조 제2항의 규정에 의한 교과목별 이수인정평가의 결과에 따른 학년의 결정
04. 기타 위원회 운영에 필요한 사항은 학교장이 정한다.

제 6 장 학생의 학교생활 및 교원의 교육활동보장

제20조(학교생활규정)

학생의 포상, 징계, 징계 외의 지도방법 및 학교 내 교육·연구활동 보호와 질서 유지에 관한 사항, 학생자치활동의 조직 및 운영 등 학생의 학교생활에 관한 사항은 「학교생활규정」으로 정한다.

제21조(교원의 교육활동보장)
1. 교원예우에 관한 규정 제6조에 의하여 오치초등학교 학교교권보호위원회를 설치한다.
2. 학교교권보호위원회에는 위원회의 기준에 의하여 교육활동보장에 관하여 심의, 자문한다.(교권침해 판단 기준은 별도의 내부규정을 마련한다.)

제 7 장 학칙 개정 절차

제22조(학교규칙개정절차)
학교장은 학칙을 개정하고자 할 때에는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야 한다.(공립학교)
1. ‘학생포상 및 징계, 징계 이외의 기타지도 방법, 교내 교육·연구활동 보호 및 질서유지, 학생자치활동의 조직 및 운영 등 학생의 학교생활과 관련한 사항’을 개정할 때에는 본교 「학교생활규정 제4장 규정의 개정」에 따른다.

제 8 장 학교의 학부모대표 선출

제23조(학교의 학부모 대표 선출)

학교장은 학교의 자체실정에 맞게 학부모 대표를 선출할 수 있다. 학부모 대표 선출은 전체 학부모의 직접선거에 의하여 선출하거나 학급별 학부모대표들 중에서 선출할 수 있다.

제 9 장 현장체험학습 학생안전관리 규칙

제24조(목적)

이 규칙은 초·중등교육법 제2조의 규정에 의한 각급학교(이하 ‘학교’라 한다)가 체험·수련활동 및 소풍·소풍여행 등(이하 ‘현장교육’이라 한다)의 교육활동을 하는 경우의 학생안전관리에 대하여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5조(방침)

학교의 장은 현장교육을 학교 교육과정의 일환으로 학교교육계획에 포함하여 실시하되, 학교교육계획에 포함되지 아니한 현장교육을 실시하고자 하는 때에는 교육과정 운영에 지장이 없는 범위 안에서 시행할 수 있다.

제26조(계획수립)
1. 현장교육계획을 수립하는 때에는 사전에 교사·학생·학부모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여 이에 부응하는 교육활동이 되도록 한다.
2. 학교의 장은 교육감이 정하는 바에 따라 현장교육 계획을 수립·시행하여야 한다.
3. 현장교육 계획에는 다음의 사항이 고려되어야 한다.
01. 가급적 주제별·학급별 등 소규모 단위 교육활동이 되도록 한다.
02. 다수의 차량이 행렬을 지어 운행하는 것을 지양하고, 단독 또는 소수 차량 단위로 운행하도록 한다.
03. 가능한 한 행락철 등 특정 시기나 일부 관광지·명승지 등 특정지역에 집중되지 않도록 한다.
04. 교육장소 및 시설, 차량 이동, 교육 프로그램 등의 운영에 예상되는 안전사고에 대한 예방 및 대처방안이 포함되도록 한다.
4. 현장교육 계획은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학교의 장이 결정한다. 다만, 학교운영위원회가 설치되지 아니한 학교에서는 가능한 한 그에 준하는 기구의 심의를 거쳐 결정할 수 있다.
5. 수익자 부담의 현장교육 활동을 실시하는 경우에는, 학교의 장은 참가를 희망하는 학생 및 학부모의 동의를 얻어 실시하고, 불참자에 대한 별도의 교육계획을 마련하여야 한다. 다만, 학교의 장은 별도의 교육 참가 대상이 적어 교육적 성과를 거둘 수 없다고 판단된 경우에는 별도계획을 변경 또는 취소할 수 있다.
제27조(사전답사)
1. 학교의 장은 현장교육의 교육적 효과를 극대화하고 참가 학생들의 안전을 도모하기 위하여 당해 학년·학급 교사로 하여금 사전답사를 실시토록 한다. 다만, 동일 장소 및 시설 등을 수차 이용하면서 참가 학생 및 교원들의 평가결과가 좋은 경우에는 사전답사를 생략할 수 있다.
2. 사전답사를 하는 때에는 각종 안전사고 예방을 위하여 목적지 및 경유지의 위험지역, 이동경로상의 교통사고 다발 지역, 현장교육 시설 및 교육 프로그램 등의 위험 요소를 사전에 파악하여야 하며, 이에 대한 대책을 현장교육 계획에 반영하여야 한다.
제28조(계약)

학교의 장은 현장교육에 필요한 장소·시설 및 차량 등을 계약하는 경우에는 장소·시설 및 차량 등의 법적인 하자여부를 확인한 후 법적 권한과 책임이 있는 자와 계약하고, 재난 및 안전사고가 발생할 경우의 처리방안을 계약서에 포함하여야 한다.

제29조(안전교육)
1. 학교의 장은 현장교육을 실시하기에 앞서 학생들에게 창의적체험활동 등 적절한 시간에 시설 및 차량 이용과 교육 프로그램 운영에 있어서 예상되는 안전사고 예방을 위하여 사전 안전교육을 실시하여야 한다.
2. 학교의 장은 현장교육과 관련하여 차량이동시 유관기관에 안전호송을 요청할 수 있다.
제30조(인솔자 등)
1. 학교의 장은 현장교육 학생 수 및 차량 수 등에 따라 적정한 인원의 인솔책임자와 인솔 및 지도교사를 지정하고, 각자의 임무를 배정하여야 한다.
2. 인솔책임자는 현장교육 기간 중 사전 계획에 따라 교육활동을 총괄하고, 인솔 및 지도교사와 긴밀한 연락체계를 유지하여 교육활동의 효율성을 제고하여야 한다.
3. 인솔 및 지도교사는 소정의 교육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교육활동을 전개하고, 담당학생의 동태를 파악하여 안전사고 예방 등 학생 생활지도에 힘써야 한다.
4. 인솔 및 지도교사는 담당 학생 중 신체 허약자 또는 교육활동 운영상 특별한 보호를 요하는 학생을 사전에 파악하여 교육활동 중이나 차량 운행 시에 특별 관리할 수 있도록 배려하여야 한다.
5. 인솔 및 지도교사는 차량 운행 시 운전자와 가장 가까운 자리에 탑승하여 과속방지, 안전거리 확보 등 운전자의 준법 및 안전운행에 필요한 사항을 조언하고, 탑승 학생이 안전 운행에 방해되는 행위를 하지 않도록 지도하여야 한다.
6. 학교의 장은 인솔 및 지도교사에게 유사시에 대비하여 응급처치 요령, 안전지도 요령, 비상탈출 방법, 안전장구의 사용 방법 등에 대한 사전연수를 실시하여야 한다.
제31조(준비 및 차량점검)
1. 학교의 장은 출발 전에 차량 내에 비상사태가 발생할 경우에 사용할 수 있는 안전장구의 비치여부 및 위험요소의 유무 등을 점검하여 미흡한 점에 대하여는 계약기관으로 하여금 이를 보완하도록 하여야 한다.
2. 인솔책임자는 현장교육활동에 필요한 교육자료 및 유사시 필요한 구급약품 등을 준비하고, 붙임 서식에 의한 ‘학생현장교육차량’ 표지를 제작하여 이를 각 차량마다 부착하여야 한다.
3. 인솔 및 지도교사는 출발 전에 운전자로 하여금 학생들에게 유사시 비상 탈출 방법, 안전장구의 사용 방법 등을 설명하도록 하여야 한다.
<학생현장교육차량 보호표지>
1. 앞면 부착 표지
가. 규격 : 40㎝ × 30㎝ 나. 부착 위치 : 전면에서 보아 좌측 상단
2. 뒷면 부착 표시
가. 규격 : 50㎝ × 30㎝ 나. 부착 위치 : 뒤 유리창 중앙 하단

학생현장교육차량 (제 호차)

오치초등학교
학생수 : 명

학생현장교육차량 (제 호차)

이 차에는 학생들이 탑승하고 있으므로
보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앞면 부착 표지> <뒷면 부착 표지>
제32조(학생수칙)

인솔 및 지도교사는 현장교육에 임하는 학생에게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준수하도록 교육을 실시하여야 한다.

1. 모든 교육 프로그램에 성실히 참여하여 심신 수련에 최선을 다한다.
2. 인솔 및 지도교사나 프로그램 진행자의 안전지도 사항을 성실히 준수한다.
3. 교육활동 중 유해한 장소나 위험한 시설 등에 접근하지 않는다.
4. 차량 운행 시에는 운전자의 안전 운행에 방해가 되는 행위를 하지 않는다.
5. 각종 돌발사고 발생 시에는 인솔 및 지도교사에게 신속히 연락하고, 지시를 받는다.
6. 부득이한 사유로 교육활동을 계속할 수 없을 때에는 인솔 및 지도자의 허락을 받아야 한다.
제33조(사고처리)
1. 인솔책임자와 인솔 및 지도교사는 돌발적인 재난 및 교통사고를 비롯한 안전사고 등이 발생한 때에는 사고자에 대한 응급 처치와 안전지대로의 대피 등 신속한 조치를 취하는 한편, 당해 학교의 장과 119구급대 및 인근 경찰관서 등에 신속히 연락하여 구호를 요청하여야 한다.
2. 학교의 장은 사고 수습 대책을 강구하고, 지체 없이 교육감이 정하는 바에 따라 관할 교육감 또는 교육장에게 안전사고 발생 상황과 수습방안을 보고하여야 한다.
제34조(사후평가)
1. 학교의 장은 현장교육 종료 후에 참여교사 및 학생들로 하여금 교육활동 전반에 걸친 반성회를 갖도록 하여 교육적 효과의 증대를 도모하도록 한다.
2. 반성회 결과는 차기 현장교육계획 수립 시에 개선자료로 활용하여야 한다.
제35조(차량이외의 방법에 의한 현장교육)
1. 차량 이외의 도보·기차·선박·비행기 및 대중교통 수단을 이용하여 현장교육을 실시할 때에는 이 훈련 중에서 필요한 사항을 준용한다.
2. 이 규칙에서 규정하지 아니한 사항은 학교의 장이 정하여 시행한다.

부 칙

1. (시행일) 이 규칙은 관할청의 인가를 받은 날로부터 시행하되 제16조, 제17조의 개정규정은 2005학년도 이후부터 시행한다.
2. 개정안의 근거는
관보 제 15183호(2002.08.26)
교육부 홈페이지(주요정책소개/초·중등교육/102)
우리 시교육청홈페이지(정보마당/행정자료실/763)
광주시 동부교육청 홈페이지(공지사항/539, 사이버장학/교육자료실/1498) 에 둔다.

부 칙 < 2009. 12. 11>

1. (시행일) 이 규칙은 관할청의 인가를 받은 날로부터 시행한다.
2. 개정안의 근거는
초·중등교육법 제8조 및 초·중등교육법시행령 제9조
광주광역시 초등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지침(광주시교육청 고시 제2008-17호)에 둔다.

부 칙<2011. 8. 31>

1. (시행일) 이 학칙은 일부 개정하여 운영위원회의 심의를 받은 날로부터 시행한다.
2. 개정안의 근거는
헌법 제31조 및 유엔 아동의 권리에 관한 협약
교육기본법 제12조
초·중등교육법 제18조 및 초·중등교육법시행령 제9조의 제7호와 제4항에 둔다.

부 칙<2013. 3. 1>

1. (시행일) 이 학칙은 일부 개정하여 운영위원회의 심의를 받은 날로부터 시행한다.
2. 개정안의 근거는
광주광역시교육청 교육과정과 조기 진급 등에 관한 시행 지침에 둔다.

부 칙<2013. 4. 1>

1. (시행일) 이 학칙은 일부 개정하여 운영위원회의 심의를 받은 날로부터 시행한다.
2. 개정안의 근거는
교권예우에 관한 규정 일부 개정령안 등에 관한 시행 지침에 둔다.
3. 이 규정에 명시되지 않은 학교규칙에 관한 사항은 학교의 전통과 관례에 의거 처리한다.

부 칙<2017. 10. 19>

1. (시행일) 이 학칙은 일부 개정하여 운영위원회의 심의를 받은 날로부터 시행한다.

부 칙<2018. 10. 17>

1. (시행일) 이 학칙은 일부 개정하여 운영위원회의 심의를 받은 날로부터 시행한다.

부 칙<2019. 9. 24>

1. (시행일) 이 학칙은 일부 개정하여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제45조의 개정일(2019.09.24.)로부터 시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