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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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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 05. 02 개정
2011. 11. 28 개정
2018. 04. 10 개정
2019. 07. 08 개정

제 1장 총 칙

제1조(명칭)

이 규정은‘오치초등학교 생활규정’이라 한다.

제2조(목적)

이 규정은 학생의 인권을 보장하고, 학생들이 공동체 속에서 바람직한 역할과 책임의식을 가지고 민주시민으로서의 필요한 자질을 갖추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제3조(적용근거)

이 규정은 교육기본법 제12조 제1항, 초·중등교육법 제18조의 4(학생의 인권보장), 제20조 제4항, 동법시행령 제9조(학교규칙의 기재사항 등), 제31조(학생의 징계 등),광주광역시 학생인권 보장 및 증진에 관한 조례 및 동조례 시행규칙에 근거한다.

제4조(학생 인권 보장의 원칙)

학생의 인권은 학생이 인간으로서 존엄을 유지하고 행복을 추구하기 위하여 반드시 보장되어야 하는 최소한의 권리이며 이 규정에 열거되지 아니 한 이유로 경시해서는 아니 되고 「헌법」과 「유엔 아동의 권리에 관한 협약」, 「광주광역시 학생인권 보장 및 증진에 관한 조례」에 의거 최대한으로 보장한다.

제5조(책무)
1) 학교장, 교직원, 학생의 보호자 등은 학생의 인권을 존중하고 학생의 인권 침해를 방지하기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
2) 학생은 학교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규범을 준수하고 인권을 학습하며, 교사와 다른 학생의 인권을 존중하고 배려하기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
제6조(학생의 권리)
1) 학생은 헌법과 법률, 광주학생인권조례, 국제인권규범 등에서 정하고 있는 권리를 보장받는다.
2) 학생은 법령과 학칙에 근거한 정당한 사유에 의하지 아니하고는 학습할 권리를 침해받지 않는다.
3) 학생은 정규적인 교육과정 이외의 자발적이고 명시적인 동의 없이 이루어지는 강제적인 교육을 거부할 수 있다.
4) 학생은 체벌, 폭행, 따돌림, 집단괴롭힘, 성폭력 등 모든 물리적·언어적 폭력으로부터 자유로울 권리를 가진다.
5) 학생은 머리 모양, 복장 등 자신의 용모를 스스로 결정할 수 있다.
6) 학생은 소지품과 사적 기록물, 사적 공간 등과 관련한 사생활의 비밀을 유지하고 감시받지 않는다.
7) 학생은 자기가 원하는 인간관계를 형성하고 그 관계를 존중받는다.
8) 학생은 과도하게 자기 정보를 수집당하지 않고 정보의 유출 또는 공개로 인한 피해로부터 보호받아야 한다.
9) 학생은 교육청 및 학교가 가지고 있는 자신의 정보에 대해 접근할 권리를 가진다.
10) 학생은 자유롭게 생각하고 자신의 생각과 양심에 따라 자유롭게 행동할 권리를 가진다.
11) 학생은 종교의 자유를 누리고 특정 종교를 강요받지 않을 권리를 가진다.
12) 학생은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를 제외하고 다양한 수단을 통해 자유롭게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고 그 의견을 존중받을 권리를 가진다.
13) 학생은 자신을 대표하는 기구를 비롯하여 다양한 모임을 자율적으로 구성하여 운영할 권리를 가진다.
14) 학생은 직접, 또는 대표를 통하여 학교생활 및 정책결정과정에 참여하여 의견을 표명하고 실질적 참여를 위한 권한과 정보를 제공받을 권리를 가진다.
15) 학생은 징계사유에 대한 사전 통지, 공정한 심의기구의 조성, 소명의 기회 보장, 대리인 선임권 보장, 재심 요청권의 보장 등 인권의 기준에 부합하는 정당한 규정과 적법한 징계 절차를 누릴 권리를 가진다.
16) 학생은 학습부진, 폭력피해, 비행일탈, 빈곤, 부모의 사망 등 각종 위기 상황의 극복을 위하여 상담 및 치료를 비롯한 적절한 지원을 받을 권리를 가진다.
17) 학생은 개성 있는 자아의 발달을 위한 적절한 휴식과 놀이를 누릴 권리를 가진다.
18) 학생은 건강한 문화를 형성하고 누리기 위해 공간 및 행·재정적 지원을 받을 권리를 가진다.
19) 학생은 안전하고 쾌적한 학교 환경을 보장받을 권리를 가진다.
20) 학생은 안전하고 영양상 균형 있는 먹을거리에 의한 급식을 제공받을 권리를 가진다.
21) 학생은 아플 때 적정한 치료를 받고 보건 시설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진다.
22) 학생은 성별, 종교, 민족, 나이, 성적지향, 신체조건, 경제적 여건, 성적 등을 이유로 차별 받지 않고 평등한 대우와 배움을 누릴 권리를 가진다.
23) 학생은 자신의 권리가 무엇인지 알 권리를 가진다.
24) 학생은 인권침해에 대해서 청구 또는 청원할 권리를 가지며 인권을 옹호하고 자신 및 타인의 인권을 되찾기 위한 활동으로 인하여 불이익을 받지 아니한다.
제7조(학생의 책임)
1) 학생은 민주적 절차를 통해 마련된 학교 정책 및 규정을 준수할 책임이 있다.
2) 학생은 학교에서 정한 시간에 규칙적으로 등교하고 모든 교육 활동에 성실하게 참여할 책임이 있다.
3) 학생은 필요한 교재 및 준비물을 갖추어 수업에 임할 책임이 있다.
4) 학생은 자율적인 학습 분위기 조성에 힘쓰고, 바람직한 수업 환경이 되도록 협조적인 태도를 보이며, 타인의 학습권을 존중할 책임이 있다.
5) 학생은 학교 구성원 모두에게 예의를 지키고 진실한 태도로 협조할 책임이 있다.
6) 학생은 학교의 시설·기기 및 타인의 소유물을 존중할 책임이 있다.
7) 학생은 일체의 학교 폭력을 행하거나 가담하지 않아야 하고, 갈등이나 문제를 대화로 해결하도록 노력할 책임이 있다.
8) 학생은 성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서로 존중하고 배려하는 책임 있는 행동을 바탕으로 교제할 책임이 있다.
9) 학생은 유해 업소 등 청소년 출입제한 구역에 출입하지 않을 책임이 있다.
10) 학생은 무기, 음란물, 마약류, 불법 약물, 담배, 술 등을 소지하거나 섭취하지 않아야 하고 각종 유해물이 없는 학교 환경을 유지할 책임이 있다.
11) 학생은 성별, 종교, 민족, 나이, 성적지향, 신체조건에 관계없이 타인을 존중하고 권리와 명예를 손상시키지 않아야 할 책임이 있다.
12) 학생은 학교에서의 교육활동에 대하여 부모에게 알릴 의무가 있으며, 학교에서 부모에게 보내는 각종 연락 사항들을 부모에게 확실하게 전달해야 한다.
13) 학생은 자신이 배출한 쓰레기는 스스로 분리수거 하는 등 학교 청결을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한다.
14) 학생은 학교 공동체 구성원들의 건강과 복지를 위태롭게 할 수 있는 사안과 관련된 정보를 담당 교직원들과 공유할 책임이 있다.
15) 학생은 학생회 선거에 참여하여 투표하고 학생회 활동에 적극 참여하여 학생회가 긍정적인 지도력을 행사하게 할 책임이 있다.
16) 학생은 체육활동, 실험실 및 작업실 내에서의 복장과 행동에 대해 정해진 지침에 따라야 할 책임이 있다.
17) 학생은 학교 공동체와의 의견 교환 시 말이나 글, 기타 표현 방식에 있어서 타인의 인권을 침해하지 않아야 하고, 저속한 표현을 삼갈 책임이 있다.

제2장 학생생활

제1절 교내생활
제8조(기본품행)

학생으로서 기본예절과 질서를 지키며 남을 존중하고 자율적인 학습 분위기 조성에 힘쓰며, 타인의 학습권을 존중하여야 한다.

제9조(시설이용 및 환경)
1) 학교의 시설물을 애호하고, 교구를 소중히 사용하며 정리 정돈한다.
2) 교내의 시설물에 낙서 등 훼손하는 행동을 하지 않으며, 실내외의 쾌적한 학습 환경 조성에 노력하여야 한다.
3)교내 공용물을 애호하며, 고의 파손 시에는 변상토록 한다.
제10조(타인의 소유물에 대한 존중)
1) 학생들은 다른 학생 및 교사들의 개인 소유물을 소중히 여긴다.
2) 학교 일과 중 남의 물건에 허락 없이 손을 대지 않는다.
제11조(교우관계)

교내에서는 동급생 및 상·하급생간의 예의를 지켜서 상호간의 신뢰를 쌓는다.

제12조(폭력예방)
1) 학생들은 집단 괴롭힘 등 일체의 학교폭력(신체 및 정신적 폭력)에 가담하거나 행하지 않아야 하며, 서로의 갈등이나 문제를 대화로 해결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2) 교내에서 폭력이나 집단따돌림 등이 발생할 징후를 인지할 경우나 사안이 발생하였을 때 담임교사 및 동학년 교사 또는 해당 학생의 보호자에게 즉시 알려야 한다.
3) 괴롭힘을 당한 학생은 반드시 신고를 하여 보호를 받는다.
4) 폭력피해학생 중 학급 교체 또는 전학을 희망할 경우 담임교사나 생활지도부(상담)교사에게 전학신청을 할 수 있다.
5) 폭력 가해 학생은 부모와 학교의 동의를 얻어 전학을 할 수 있다.
6)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를 구성하여 운영하며 자치위원회 구성은 교감(위원장), 교사, 학부모, 판사·검사·변호사, 경찰공무원, 청소년보호에 지식과 경험을 가진 자로서 5~10인 이내로 구성할 수 있다.
7) 자치위원회 기능 및 역할은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책을 위한 학교의 체제를 구축하고 피해학생을 보호하며 가해 학생에 대한 선도 및 징계, 피해 학생과 가해 학생간의 분쟁을 조정하며 학교폭력의 예방 빛 대책에 관련된 사항 심의한다.
제13조(여가활동)

학생들의 비행 및 교내폭력을 예방하고 나아가 즐겁고 보람 있는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학생들은 교내 휴식시간 및 여가시간을 잘 활용하며 그 운영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휴식시간에는 다음시간 준비와 생리적인 문제를 해결한다.
2) 여가시간에는 특별실을 이용하여, 자신의 취미와 적성을 살리는 활동을 할 수 있으며, 이때 이용규칙을 잘 지켜야 한다.
3) 타인의 휴식을 방해하는 소란이나 활동은 자제한다.
제14조(용의복장)

용의복장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복장은 학생의 신분에 어울리는 자유 복장을 착용한다.
2) 체육활동이나 실기 및 실습 시 수업에 맞는 복장으로 하고 필요 시 부착물을 패용한다.
3) 신발은 활동하기에 편하고 학생 신분에 맞는 검소한 것으로 착용한다.
4) 가방은 자유로이 하되 학생 신분에 맞는 것으로 한다.
5) 두발은 타인에게 혐오감을 주지 않는 범위에서 두발의 모양을 자유로이 한다.
6)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지 않도록 신체를 청결하게 유지한다.
제15조(소지품 일괄 검사 금지 및 사생활 보호)
1) 흉기, 화재도구 등과 같이 다른 학생이나 교직원, 학교의 안전을 해치는 물건을 학생이 소지한 경우 소지품을 검사할 수 있다. 다만 다수의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일괄적인 소지품 검사는 금지한다.
2) 학생 휴대폰 문자 메시지, 개인 수첩 등 사적 소유물의 정보 프라이버시권은 존중되는 범위 내에서 검사를 실시한다.
3) 소지품 검사 시 되도록 동성(同姓)의 교사가 개별적으로 실시한다.
4) 소지품 검사 결과 음란물, 담배, 향정신성 약물 등의 물건을 소지하고 있는 학생에 대해서는 선도위원회를 개최하여 징계처분 할 수 있다.
제16조(학급 내 봉사활동)
1) 학급 내 봉사활동(일인일역) 임무를 책임감을 가지고 성실하게 이행한다.
2) 학급환경을 정리 정돈하고 학급분위기 조성에 노력 봉사한다.
3) 학급비품 관리와 파손에 주의하며 이상이 있을 경우 담당교사에게 즉시 보고한다.
제17조(기타 교내생활)

교내생활은 다음 각 호에 의한다.

1) 공중위생, 화재, 상해에 관련된 위험한 물품 소지를 엄금한다.
2) 실내에서는 정숙을 기하며 복도 통행 시 정숙 보행한다.
3) 휴지 및 쓰레기는 분리수거하여 정해진 장소에 버린다.
4) 평가활동 중에는 부정행위를 하지 않는다.
5) 다음 각 호의 사항들은 담임교사 또는 담당교사의 허가를 얻어야 하며 필요할 경우에는 해당교사의 임장지도를 요청할 수 있다.
1. 교내에서 학생의 회합을 할 때
2. 실외 활동 시 교실에 남고자 할 때
3. 교내에서 외부인과 면담을 하고자 할 때
4. 특별실을 사용하고자 할 때
5. 실외 활동 시 교실에 남고자 할 때
6. 휴일에 학교에서 활동하고자 할 때
제18조(출결사항)

출결사항은 다음과 같이 처리하며 조퇴, 결과 및 외출은 담임교사의 허가를 얻어 할 수 있다.

1) 교칙에 의거한 출석할 날짜에 출석하지 않을 때에는 결석으로 처리한다.
2) 재입, 편입, 전입, 복학생의 결석 일수는 원적교의 결석 일수와 합산하되, 중복되는 재학기간의 결석 일수는 제외한다.
3) 다음 각 호의 하나에 해당되는 경우에는 출석으로 처리한다.
1. 천재지변, 법정 전염병 등 불가항력의 사유로 인하여 출석하지 못한 경우
2. 공적의무 또는 공권력의 행사로 인하여 출석하지 못한 경우
3. 학교장의 허가를 받아 학교를 대표한 경기 참가, 경연대회 참가, 현장실습, 훈련참가, 교환학습, 현장(체험)학습 등으로 인하여 출석하지 못한 경우
4. 교외체험학습 허가기간은 출석으로 처리하되 연간 15일 이내로 한다. 단, 출석 인정 기간 연장은 그 사유에 대하여 학교장이 타당성이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에 한하여 승인할 수 있다.
5. 국내외 교환학습은 1개월 이내로 권장하되, 학부모가 신청할 경우 학교장은 희망 학교의 학교장 허가서를 받은 학생에 한하여 교육적 가치가 있다고 판단되면 승인하며 이 기간을 수업으로 인정한다.
6. 학교폭력 피해로 인한 치료기간
7. 기타 부득이한 사유로 학교장의 허가를 받아 결석하는 경우
4) 소정의 등교시간에 출석하지 않을 경우에는 지각으로 처리한다.
5) 소정의 하교시간 이전에 하교하는 경우에는 조퇴로 처리한다.
6) 교과수업시간에 출석하지 않을 경우에는 결과로 처리한다.
7) 위 제3항에 해당되는 사유로 인한 지각, 조퇴, 결과는 각각의 횟수에 포함하지 않는다.
8) 같은 날짜에 지각, 조퇴 또는 결과가 발생된 경우에는 학교장이 판단하여 어느 한 가지 경우로만 처리한다.
9) 같은 날짜에 결과가 1회 이상이라도 1회로 처리한다.
10) 재입, 편입, 전입, 복학생의 지각, 조퇴, 결과 횟수는 원적교의 각 횟수를 합산하되, 중복되는 재학기간의 각 횟수는 제외한다.
제19조(경조사 출결)

경조사의 경우 다음 기일에 한하여 결석일수에 산입하지 않는다.

구분 대상 일수
결혼 형제, 자매 1
입양 본인 20
사망 부모 및 부모의 부모 5
부모의 조부모ㆍ외조부모, 형제ㆍ자매 및 그의 배우자 2
부모의 형제ㆍ자매 1
제20조(출석사항 평가)

출석사항의 평가는 다음 각 호와 같다.

1) 결석, 지각, 조퇴, 결과가 없는 경우 개근으로 한다.
2) 6개년 간 결석이 3회 이하인 경우 정근으로 한다. 단, 지각, 조퇴, 결과 합산 3회는 결석 1일로 간주한다.
제21조(결석의 종류)

결석의 종류는 다음과 같다.

1) 질병으로 인한 결석 : 결석한 날부터 3일 이내에 담임교사에게 결석계를 제출한 경우
2) 사고로 인한 결석 : 무단으로 결석한 경우(태만, 가출, 고의적인 출석 거부, 징계의 종류 중 ‘출석정지’ 처분, 범법행위로 관련기관에 연행 및 도피 등)
3) 기타 결석
1. 학교장이 인정하는 부모 및 가족봉양, 가사 조력, 부득이한 개인사정으로 결석하는 경우
2. 위 제1항 및 제2항에 해당되지 않는 결석
제22조(수료)

학생의 각 학년과정의 수료에 필요한 출석일수는 지정된 수업일수의 3분의 2 이상으로 한다.

제2절 교외생활
제23조(교외생활)

학생의 교외생활시 다음 각 호의 각 호의 사항을 지켜야 한다.

1) 본교 학생으로서의 긍지를 갖고 신분에 어긋남이 없이 언행에 유의하며 자기 수양에 힘써야 한다.
2) 교외에서 학교 구성원을 만나면 서로 예의를 표한다.
3) 본교 학생은 학생의 본분을 다하고 노약자를 도와주며 공중도덕과 법을 잘 지킨다.
4) 본교 이외의 단체 및 대회에 참가, 또는 방문을 하고자 할 때에는 학교장의 승인 또는 허가를 얻어야 한다.
5) 교외에서 실시하는 각종 교육활동에 참여할 때 학생은 지도교사의 지시에 따라서 행동한다.
6) 교통규칙을 지키고 각종 안전사고에 유의한다.
7) 술, 담배, 본드 등 유해성 약물을 복용하지 않는다.
8) 청소년유해업소 출입을 금한다.
제24조(보호자의 의무)

학생의 보호자는 다음 각 호의 사항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고 학생(자녀)이 자율적이고 올바른 교외생활이 되도록 지도하며, 심각한 이상이 있을 경우 즉시 학교에 알리고 상담하여야 한다.

1) 학생(자녀)의 외출 및 귀가시간
2) 학생(자녀)의 교외생활 중 교우관계
3) 평소와 다른 학생(자녀)의 이상행동
제3절 정보통신
제25조(사이버 생활)

건전한 사이버 생활을 위하여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준수하여야 한다.

1) 사이버 공간에서 표준어와 바른 말을 사용하여 건전하고 올바른 사이버 문화를 조성한다.
2) 사이버를 이용한 폭력, 성희롱, 비방 등을 하지 않으며 타인의 인권과 사생활을 존중하고 보호한다.
3) 건전한 정보를 제공하고 올바르게 사용한다.
4) 음란·폭력성 유해 사이트 접속과 불법 유해 매체를 멀리한다.
5) 타인의 정보를 보호하고, 자신의 정보도 철저히 관리한다.
6) 타인의 지적 재산권을 보호하고 존중한다.
제26조(통신기기 관리)

교내에서는 다음 각 호와 같은 사항을 준수해야 한다.

1) 교내 컴퓨터 접속은 교육활동을 위해서만 활용한다.
2) 교내에 있는 각종 정보통신 기자재를 아끼고 관리를 철저히 한다.
3) 수업시간에는 휴대전화기, 게임기, 음향기기(MP3)의 전원을 꺼 놓는다.
4) 각종 시험기간 중에는 휴대전화 및 음향기기의 소지를 금한다.
5) 교육활동을 방해하여 압수하는 경우 당일을 초과하지 아니한다.
6) 전자기기(휴대전화, 태블릿PC, MP3 등)의 소지 및 사용에 관한 사항은 학생들이 학급 또 는 학년 단위로 결정하거나, 학생들의 의견을 수렴해 학생회가 자율적으로 결정한다. 단, 일과시간에 반납하기로 결정한 경우에 학교는 이를 보관할 수 있다.
제4절 학생회
제27조(목적)

본교 학생회는 학생자치회로써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토의 문화를 정착시키고 생활계획을 수립 실천하여 질서와 협동을 바탕으로 명랑한 학교생활을 하도록 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8조(학생회의 기능> 학생회의 기능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학생의 학교생활(교과 활동, 학교행사, 학생 간 갈등 및 분쟁, 환경미화, 학생 복지, 학교장이 위임한 사항 등) 전반에 관한 학생 의견의 수렴 및 건의 활동
2) 학생 중심의 자발적인 연구, 예술, 체육, 취미, 봉사활동 등의 실행
3) 학생에게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사안에 관하여 학교운영위원회에서의 의견 개진
4) 학교 규칙 제·개정 과정에 참여 및 의견 제시
5) 학생자치회 예산 편성 범위 내 예산 운영 계획 수립에 참여
제29조(회원)

본교 학생회 회원은 4학년 이상의 어린이로 구성되며 1~3학년은 준회원이 된다.

제30조(권리 및 의무)

학생회 회원은 자치 활동에 참여할 권리를 가지며 정해진 회칙을 준수할 의무가 있다.

제31조(학교 규정의 제개정에 참여할 권리)
1) 학생은 학생생활규칙 등 학교 규정의 제·개정에 참여할 권리를 가진다.
2) 학교는 학생의 인권을 존중하기 위하여 학생생활규칙 등 학교 규정을 수시로 제·개정하고, 이를 학교 홈페이지에 게시하여야 한다.
3) 학교는 학생생활규칙 등 학교 규정의 제·개정 과정에서 학생들의 의견을 수렴하여야 하며, 학생회 등 학생자치기구의 의견 제출권을 보장해야 한다.
제32조(협의·지원 사항)

학생회에서 협의하거나 지원하는 사항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학생 연구 활동
2) 문화, 예술, 체육, 취미활동
3) 각종 봉사활동
4) 학교주변의 화재 등 각종 재난 시 방제 및 지원활동
제33조(승인)

학생회에서 의결된 사항은 학교장의 승인을 받아야 효력이 발생한다.

제34조(학급회 구성)
1) 임원의 자격은 현재 그 학급에 재학 중인 학생으로 한다.
2) 학급별 5명의 임원을 두고 활동 하도록 한다.
3) 임원의 임기는 한 학기 단위로 하며 당해 학기가 끝나면 새로 선출한다.
제35조(전교학생회 구성)
1) 임원
1. 회장 1명 : 6학년
2. 4~6학년에서 학년별 각 1명의 부회장을 둔다.
2) 임기 : 임원의 임기는 한학기로 한다.
3) 임원 선출 : 임원의 선출은 전교 학생회 임원 선출 계획에 의한다.
4) 임원의 임무 : 전교 학생회 임원의 임무는 다음과 같다.
1. 회장의 임무 : 학생회를 대표하고 회의를 진행하며 회의 운영을 책임진다.
2. 부회장의 임무 : 회장을 보좌하고 회장 유고 시 회장을 대신한다.
5) 회의
1. 학생회의는 정기회의와 임시회의로 구분하고 회장이 이를 개최한다.
2. 정기회의는 매월 소집하며 학생회 임원, 각 부서 위원장 1명을 포함한 4학년 이상 각 학급의 대표 2명이 참석한다.
3. 임시회의는 회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 학급 대표의 1/2 이상, 학교장의 소집 요구가 있을 때 개최한다.
4. 학생회의 개회는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하며 찬성과 반대의 수가 같을 경우 회장이 의결권을 갖는다.
5. 학생회에서 부결된 의안은 특별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6개월 이내에 재상정할 수 없다.

제3장 학생지도

제1절 생활지도
제36조(안전지도)

학교는 다음 각 호와 같이 학생의 안전을 위하여 노력한다.

1) 실험·실습 및 체육 활동 시 안전에 유의하도록 지도한다.
2) 학교 시설 안전관리를 철저히 한다.
3) 안전 및 생명존중 교육을 실시한다.
4) 물놀이, 등산, 빙판, 화재 등 각종 안전사고에 유의하도록 지도한다.
5) 등·하교 시 교통안전 지도를 위하여 교사와 학생 및 녹색어머니회로 구성된 교통안전 지도반을 운영 할 수 있다.
제37조(현장체험학습)

학교는 체험학습 시 다음 각 항과 같이 학생의 안전을 위하여 노력한다.

1) 학교의 장은 현장교육을 실시하기에 앞서 학생들에게 시설 및 차량 이용과 교육 프로그램 운영에 있어 예상되는 안전사고 예방을 위하여 사전 안전교육을 실시한다.
2) 인솔 및 지도교사는 담당학생의 동태를 파악하고 안전사고 예방 등에 힘써야 한다.
3) 인솔 및 지도교사는 신체허약자 또는 보호를 요하는 학생을 사전에 파악하여 교육활동 중이나 차량 운행 시에 특별 관리를 할 수 있도록 배려한다.
4) 인솔 및 지도교사는 차량 운행시 운전자와 가까운 자리에 탑승하여 과속방지, 안전거리 확보 등을 점검하고 탑승학생이 안전 운행에 방해되는 행위를 하지 않도록 지도한다.
제38조(교외생활 지도)

학부모(단체), 유관기관, 시민단체 등과 협조하여 교외에서의 학생 비행을 예방, 계도 및 선도한다.

제39조(보호자의 책임)

학생이 교내·외 생활을 막론하고 타인이나 학교에 피해를 입혔을 경우, 그 학생의 보호자는 피해자에게 경제적·정신적 피해 보상은 물론 가정지도의 소홀한 책임을 지고 도의적으로 사죄해야 한다.

제2절 학생선도
제40조(목적)

본 규정은 학생의 선도 사항을 공정하게 하여 학생이 올바른 행동과 건전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41조(체벌금지)

학생들에게 신체적 고통을 가하거나 정신적 모욕감과 수치심을 주는 언어폭력 등을 포함한 일체의 행위는 금지된다. 특히 금지해야할 체벌의 유형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도구에 의한 체벌
2) 손이나 발 등 신체에 의한 체벌
3) 반복적·지속적 신체 고통을 유발하는 기합 형태의 체벌
4) 학생끼리 체벌하도록 강요하는 행위
5) 학생들에게 모욕감이나 수치심 등을 유발시키는 언어적 폭력
제42조(징계의 원칙)
1) 학생의 징계는 징계사유에 대한 사전 통지, 공정한 심의기구의 구성, 소명의 기회 보장, 대리인 선임권 보장, 재심요청권의 보장 등 적법절차를 준수한다.
2) 징계와 그 전후의 절차에서 징계대상 학생의 회복과 복귀를 목표로 하고, 그것을 위하여 지역 사회, 보호자 등과 협력한다.
3) 징계 내용은 공고하지 않으며, 학생에 대한 지도 방법 및 절차에서 학생의 인권을 보장한다.
4) 자기방어 및 의사표현 능력이 부족한 장애학생 대상 학교폭력 및 성폭력 가해 학생에 대해서는 일반 학생 대상 학교폭력 및 성폭력 사안 처벌보다 한 단계 이상 높은 수위의 징계를 적용한다.
5) 장애학생 대상 성폭행의 경우, 인지 즉시 경찰신고 및 피해학생 보호를 위해서 가해학생을 격리 조치하되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 심의에 의하여 출석정지, 전학 등의 징계를 가한다.
제43조(징계의 종류와 기간)

징계의 종류와 기간은 다음과 같다.

1) 학교 내 봉사
2) 사회봉사
3) 특별교육이수 : 학교장은 해당 학생을 광주광역시교육감이 지정한 특별교육기관에 위탁하여 상담·치료 등의 교육을 실시할 수 있다.
4) 출석정지 : 1회 10일 이내, 연간 30일 이내의 기간으로 하고, 무단결석으로 처리한다.
5) 훈계·훈육, 교실에서 분리조치, 상담지도, 특별과제 부여 등은 징계에 속하지 아니하고, 학생 지도의 한 방법으로 한다.
제44조(징계 내용 통보 및 재심 요구)
1) 징계가 결정되면, 이를 해당 학생 또는 학부모(보호자)에게 즉시 통보하고, 학부모에게 학생 선도에 협조할 것을 요청한다.
2) 징계 결정에 대하여 학생 또는 학부모는 3일 이내에 재심을 요구할 수 있다.
3) 학교장은 재심 요구한 날로부터 7일 이내에 재심여부를 결정하여 그 결과를 당사자에게 통보하여야 한다.
제45조(선도위원회 구성)

올바른 학생의 선도를 위하여 학생선도위원회를 다음과 같이 둔다.

1) 선도위원회는 교감, 학년부장교사, 생활담당부장, 해당학급 담임으로 구성한다.
2) 교감은 선도위원회의 위원장으로서 선도위원회 운영 전반을 통괄한다.
3) 선도위원회의 회의는 위원 2/3이상의 출석으로 개회하고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제46조(학생지도)

학생이 지켜야 할 규칙을 위반했을 때는 다시는 같은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징계처리 전 담임교사가 훈계·훈육하거나 상담지도를 병행한다.

1) 훈계·훈육 시 학생의 인격을 존중하고 조용한 장소에서 실시한다.
2) 훈계·훈육의 지도방법은 다음과 같다.
1. 구두 주의 및 경고, 상담지도
2. 학생의 학습권 및 교사의 정당한 교육활동을 보장하기 위한 일시적 제재행위(자리에서 일으켜 세우기, 바른 자세 요구하기, 교실 앞이나 뒤로 이동시키기 등)
3. 사제동행의 신체적 훈육(운동장 걷기·달리기, 노작활동 등)
4. 교사 교육활동 보조하기, 등굣길 안전지킴이, 급식 도우미, 방과후 잔류지도, 환경정화, 캠페인 활동, 특별과제 부여 등
5. 교실에서 분리 조치(타임아웃제) 후 상담지도 등
제47조(학교 내의 봉사)

학교 내의 봉사는 담임의 제청으로 선도위원회에서 의결하여 학교장의 승인을 받아 담임이 실시하되 다음에 의한다.

1) 봉사활동 대상은 훈계에 의한 방법으로 전혀 선도가 되지 않는 학생과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학생으로 한다.
1. 무단결석, 무단 지각, 무단 조퇴, 무단 결과를 상습적으로 하는 학생
2. 품행이 불량하여 주민으로부터 학교에 진정 또는 통보된 학생
3. 도박이나 사행성 놀이를 습관적으로 한 학생
4. 학생의 출입이 금지된 장소에 상습적으로 출입이 잦은 학생
5. 불량 서적을 상습적으로 탐독하는 학생
6. 불량 비디오 및 불량 음향 자료를 상습적으로 시청하는 학생
7. 흡연 또는 음주, 약물 오남용 등 학생으로서 자신의 정신 및 육체를 손상하는 행위를 반복하는 학생
8. 타인에게 폭력을 상습적으로 행사하는 학생
9. 무단가출하여 물의를 상습적으로 야기하는 학생
10. 불량 서클에 가입하여 활동하는 학생
11. 친구들을 집단 따돌림으로 상습적으로 괴롭히는 학생
12. 기타 위의 사항에 준하는 행동을 한 학생
2) 학교 내의 봉사활동은 3회 이상 실시하되, 수업에 지장을 받지 않는 시간을 이용한다.
3) 학교 내의 봉사활동은 다음과 같다.
1. 학교환경 미화작업
2. 교원의 업무보조
3. 교재, 교구 정비
4. 기타 위의 각 항에 준하는 활동
제48조(선도내용 통보)

보호자에게 선도 내용을 통보하고 선도에 협조하도록 요청한다.

제49조(선도내용 기록)

담당교사는 선도 내용을 학생상담일지에 기록하여 보관한다.

제3절 시 상
제50조(종류)

본교 학생의 시상은 내용에 따라 학년협의회 또는 교직원회의 심의를 거쳐 학교장이 결정 수여한다. 단, 특별상은 예외로 한다.

1) 모범부문 – 공로상, 오치학생상
2) 독서부문 - 다독상
3) 근면부문 – 6년 개근상
4) 특별상 – 교내외 행사나 학교 운영상 필요에 따라 수여
제51조(시기)

시상은 졸업식, 학기말, 기타 교내 행사나 학교 운영상 필요한 시기에 수여한다.

제52조(외부로부터의 시상)

특정한 공로로 외부에서 주는 상을 제외하고는 학교장의 추천 또는 승인을 얻어야 하며, 특별한 경우에는 사전회의를 거치지 않고 관계부서와 상호 협의하여 학교장이 추천을 상신한다.

제4장 규정의 개정

제53조(학교생활규정 제·개정위원회)
1) 본교의 학교생활규정을 제정하거나 개정하기 위하여 학생, 학부모, 교원 대표로 구성된「학교생활규정 제·개정위원회」(이하 ‘원회’)를 둔다.
2) 본 위원회는 위원장 1인을 포함하여 10인 내외의 위원으로 구성하되, 위원장은 위원 중에 호선으로 선출하며, 학생 위원의 수가 반드시 재적위원의 1/3이상이 되도록 한다.
3) 위원의 임기는 1년으로 하며, 1회에 한하여 연임할 수 있다. 다만, 위원의 사임 등으로 인하여 새로이 위촉된 위원의 임기는 전임자의 잔여 임기로 한다.
4) 위원회는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으로 개의하고,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5) 위원회는 회의 안건과 관련된 의견수렴, 문헌조사를 실시하며, 학교관계자, 학부모대표, 학생 대표 및 기타 위원회의 의결로써 결정된 자를 출석하게 할 수 있다.
6) 위원회에 출석한 외부위원에게는 예산의 범위 내에서 수당과 여비를 지급할 수 있다.
제54조(개정안의 발의)
1)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학교생활규정에 대한 개정을 발의할 수 있다.
1. 위원회 재적 위원의 과반수
2. 재직 교원의 과반수
3. 학부모 대표(학부모회 의결서 첨부)
4. 학생회 대표(학생회의 의결서 첨부)
2) 단, 제1항에 따른 발의 시기는 학생의 학습활동 등을 고려하여 학년 초로 하되, 관련 법령, 지침 등의 개정으로 인하여 개정의 필요가 있을 때에는 예외로 한다.
제55조(문헌조사 및 의견수렴)
1) 위원회에서는 개정안에 대한 적법성, 타당성 등을 검토하고 의견수렴을 위하여 설문조사, 토론회, 공청회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다.
2) 제 1항에 의한 문헌조사 및 의견수렴의 구체적인 절차와 방법은 위원회에서 결정한다.
제56조(심의 및 결정)
1) 위원회는 개정안이 접수된 날로부터 30일 이내에 개정안을 확정하여 학교운영위원회에 심의를 요청 한다.
2)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 및 학교장의 결정 절차는 학교운영위원회의 규정을 따른다.
제57조(연수 및 교육)

개정된 학교생활규정에 대해서 학생 및 교직원을 대상으로 연수 및 교육을 실시하고, 학부모에게 가정통신문으로 개정 사실을 안내한다.

부 칙

제1조(시행일) 이 규정은 2009학년도 3월 1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

제1조(시행일) 이 규정은 2011학년도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학교장의 결정을 받은 날로부터 시행한다.

부 칙

제1조(시행일) 이 규정은 2019학년도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학교장의 결정을 받은 날로부터 시행한다.